당신의 자신감을 지켜주는 병원, 태비뇨기과

함몰음경

함몰음경 이미지
국소 마취로 당일 퇴원!
함몰음경이란 무엇인가요?
소아나 청소년의 왜소음경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 호르몬 요법 등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진성 왜소음경과 실제크기는 정상이지만 선천적으로 복벽 속에 묻혀있는 함몰음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함몰음경으로 진단되며, 식생활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복부비만이 증가하면서 그 수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청소년기는 사춘기를 포함하여 자기신체에 대한 관심과 성적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칫 신체에 대한 열등감으로 성격의 변화나 학업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함몰음경의 치료는 성인의 성기확대술과 달리 성장 후의 성기능과 외양을 고려하여야 하므로 특별한 의료진의 경험과 술기가 요구됩니다.
본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부분의 소아 함몰음경환자를 입원하지 않고 국소마취 하에 수술하고 있습니다.
함몰음경의 치료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자신의 성기가 남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마음에 상처를 받기 전에 치료해야 합니다.
서구에서는 취학연령 전에 교정수술을 해 줄 것을 권하고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사춘기전이나 중학교 입학 전에 치료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함몰음경을 가진 어린이의 마음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대체로 아이가 소극적 수동적으로 변하거나 공격적으로 변하는 일이 많습니다.
저희 병원에 오는 아이들 중에는 친구들의 놀림으로 등교를 거부하거나 자신은 완전한 남자가 아니므로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의 변화가 오기 전에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어떤 절차를 밟아 하나요?
보통 초등학교 3~4학년 때까지는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함부로 포경수술을 미리 받으면 나중에 교정수술시 피부가 모자라 곤란할 수 있으므로 저희 병원에서 상의 후 포경수술을 결정하십시오.
일부 포피 입구가 좁고 비만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포피의 입구를 넓히는 수술로 성기가 복부 내로 눌리는 것을 막아주고 1년 정도 다이어트를 하면서 관찰합니다.
1년 후 50%는 함몰음경 교정수술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증상이 개선되고 나머지는 교정 수술을 하여야 합니다.
함몰음경 수술후 치료기간과 고통의 정도는 어떤가요?
수술 시간은 1 ~ 1.5 시간 정도 걸리고 국소마취로 수술합니다.
수술후 자기발로 걸어서 귀가합니다.
통증은 포경수술 정도입니다.
외래 통원치료는 1주일정도 합니다.
복부비만이 동반된 경우 성기 주위 지방제거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므로 일정기간 거들을 착용합니다.